•  


氷河 녹으면 새 植物種 생겨...생태계 急變 憂慮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氷河 녹으면 새 植物種 생겨...생태계 急變 憂慮

統合檢索

氷河 녹으면 새 植物種 생겨...생태계 急變 憂慮

프랑스 오트사보이에자연원 國際共同 硏究팀
그린란드에 형성된 빙하지대. 위키미디어 제공
그린란드에 形成된 氷河地帶. 위키미디어 提供

地球 溫暖化에 따른 氣候變化가 加速化되면서 21世紀?內에?남극과?그린란드?빙하?면적이?절반으로?줄어들?수?있다는?연구?결과가?나왔다. 氷河 減少는 急激한?생태계?변화를?초래할?수?있다는?우려가?제기된다. 400년 동안 얼음 아래에 잠들어 있던 이끼에서 새로운 微生物이 나와 새로운 植物種이 생기거나 氷河 周邊에 살던 動物이 棲息地를 擴大해 生態系 混亂을 招來할 수 있다는 指摘이다. 

 

科學者들은 氷河 減少에 따른 生態系 威脅이 現實로 다가오고 있지만 如前히?前?世界的인?규모의?변화에?대한?연구는?부족한?실정이라고 指摘했다. 

 

腸-밥티스테 보손 프랑스 오트사보이에자연원 硏究員은 溫室가스 排出量의 未來 增減量에 따라 2100年 以前에 南極과 그린란드에서 氷河로 덮인 面積이 折半으로 急減할 수 있다는 硏究 結果를 17日 國際學術誌 ‘네이처’에 發表했다. 硏究팀은 “이같은 氷河 面積의 變化는 네팔과 핀란드를 합친 程度로 넓은 地域에서 새로운 生態系를 造成하는 結果를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氷河 周邊에 棲息하던 動物들이 棲息地를 넓히는 過程에서 生態系 構成이 急激하게 變化할 수 있다는 것이다.

 

硏究팀은 全世界 氣候 데이터를 活用해 100年 뒤 各 地域 氷河의 變化를 豫測했다. 地球上에 存在하는 65萬㎢ 氷河를 對象으로 症減量을 展望했다. 硏究팀이 開發한 豫測 모델은 바다 밑에 存在하는 氷河는 勿論 얕은 물가와 地表面에 形成된 氷河의 變化 推移까지 모두 살폈다.

 

分析 結果 氷河는 2040年까지 氣候變化와 關係없이 減少할 것으로 豫想됐다. 以後에는 溫室가스 排出量에 따라 氷河의 減少量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75年까지?지구?온실가스?배출량이?3배로?증가하는?시나리오에선 ?2020年?基準?氷河?面積의?절반이?2100년까지?사라질 可能性이 있는 것으로 豫測됐다.?만약?2050년까지?탄소중립이?달성되는?시나리오가?실현된다면?빙하?손실 比重은?약?22%까지?감소할?수?있었다.

 

硏究팀은 氷河가 漸次 녹으면서 今世紀 以內로 33萬9000㎡의 土壤 表面이 露出될 것이라고 봤다. 새롭게 드러난 土壤의 78%는 陸地, 14%는 海洋, 8%는 얕은 물로 드러난다. 이렇게 形成된 地域은 낮은 氣溫에서 棲息하는 生物種들의 새로운 棲息地가 될 수 있다고 說明했다. 

 

氷河 減少에 따른 生態系 變化는 植物과 動物 모두에게 影響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植物의 境遇 氷河가 後退한 地域에서 얼음 밑에 파묻혀 있던 生物이 다시 蕃盛할 수 있다. 硏究팀은 “最近 科學者들은 400年 동안 얼음 아래에 잠들어 있던 이끼에서 새로운 微生物의 個體群을 發見했다”며 새로운 植物種이 뿌리내릴 可能性을 내다봤다. 動物의 境遇 氷河 地帶에서 棲息하던 動物들의 半徑이 좁아지게 된다. 同時에 氷河 周邊에 살던 動物들이 棲息地를 넓히면서 混亂이 일 수 있다. 實際 最近 南極에선 比較的 따뜻한 氣溫의 地域에서 棲息하는 南方큰재갈매기가 氷河가 後退함에 따라 漸次 棲息地를 擴大하기도 했다. 硏究팀은 “棲息地가 縮小되는 動物과 棲息地를 擴大하는 動物의 衝突이 生態系에 어떤 影響을 미치게 될지는 豫測 不許”라고 憂慮했다.

 

硏究팀은 未來 生態系가 安全하게 維持되기 위해선 氷河 後退를 最大限 막고 새롭게 形成되는 生態系에 對備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哺乳類 生態系의 境遇 動物種의 크기나 移動性을 바탕으로 움직임을 豫測할 수 있다고 助言했다. 硏究팀은 "氷河의 變化 推移를 豫測하는 모델이 只今보다 發展해야 한다"며 "例를 들어 陸地에 쌓인 얼음層人 氷上의 移動은 未來 氷河 面積에 影響을 미칠 수 있지만, 이를 豫測하는 技術은 아직 未洽하다"고 指摘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