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再流行 兆朕…4次 接種 擴大되나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코로나19 再流行 兆朕…4次 接種 擴大되나

統合檢索

코로나19 再流行 兆朕…4次 接種 擴大되나

專門家들 “60代 以上 高年齡層 4次 接種率 只今보다 높여야”
 서울 중구 중림동주민센터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서울 中區 中林洞住民센터에서 醫療陣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 接種을 하고 있다. 聯合뉴스 提供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COVID19) 新規 確診者가 한 週 만에 ‘더블링(2倍 水準으로 增加)’하면서 새로운 流行 樣相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憂慮感이 높아지고 있다. 移動量이 늘어나는 여름 休暇철까지 앞둔 狀況에서 政府는 高齡層을 中心으로 백신 4次 接種을 擴大하는 方案에 對한 檢討에 나섰다. 전문가들은 백신의 效果가 금세 떨어지는 60代 以上에서는 接種率을 높일 必要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中央防疫對策本部에 따르면 7日 0時 基準 코로나19 新規 確診者는 1萬8511名이 發生하며 1週日 前인 지난달 30日 9591名보다 두 倍 가까이 뛰었다. 지난 1日부터 一週日 동안 하루 新規 確診者數는 9522名→1萬712名→1萬48名→6250名→1萬8141名→1萬9371名→1萬8511名으로 하루 平均 1萬3222名이다. 新規 確診者數는 5月 25日 2萬3945名을 記錄한 以後 減少勢를 보이다가 前날 42日만에 最高値를 記錄했다.

 

防疫當局은 再流行 局面에 對備하기 위해 高年齡層을 對象으로 백신 4次 接種을 擴大하는 方案을 살피기 始作했다. 손영래 中收本 社會戰略班長은 "現在 60歲 以上 4次 接種率은 31% 水準을 維持하고 있다. 只今보다는 조금 더 豫防接種이 많이 擴散될 必要가 있다고 보고 있다"며 "高齡層을 中心으로 脆弱階層 前半에 接種을 擴大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고 밝혔다.

 

 

專門家들 “60代 以上 4次 接種 妥當"

專門家들 또한 60代 以上 高年齡層의 4次 接種率이 只今보다 높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젊은 사람보다 백신의 效果가 빨리 떨어지는 만큼 再流行에 對備해 追加 接種이 積極的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說明이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어린아이와 젊은 年齡層은 백신을 맞아도 抗體값이 천천히 增加하며 또 減少하는 速度도 느리다. 反面 60代 以上이 되면 抗體값이 오르고 내리는 速度가 훨씬 빨라진다”며 “3次 接種이 이뤄진 時期가 제법 지난 만큼 60代 以上의 백신效果는 相當히 減少된 狀況일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을 여러 番 맞을수록 效果가 減少하는 ‘天障 效果’ 또한 高年齡層에선 나타나지 않는다고 金 敎授는 强調했다. 그는 “젊은 사람들의 境遇 같은 백신을 여러 次例 맞으면 一定 水準 以上의 效果를 期待하기 어렵지만, 이미 免疫力이 많이 低下된 60代 以上은 꾸준히 豫防 效果를 얻을 수 있다”고 說明했다.

 

專門家들은 또 國內外 硏究 結果에서 4次 接種의 安全性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李載甲 翰林大江南聖心病院 感染內科 敎授는 “4次 接種을 가장 먼저 始作한 이스라엘에서도 副作用 事例가 적었으며, 疾病管理廳이 지난해부터 實施한 國內 硏究에서도 60代 以上 4次 接種者들로부터 留意點이 發見되지 않았다”며 副作用에 對해 지나치게 憂慮할 必要가 없다고 했다.

 

올해 이스라엘 政府가 發表한 硏究 結果에 따르면 4차 接種者의 重症疾患 發病率은 3次 接種者에 비해 30% 程度였다. 各 異常反應이 發生하는 比率 또한 비슷했다. 國內에선 疾病管理廳이 지난해 2月부터 올해 4月까지 國內 免疫低下者 151萬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硏究 結果, 4次 接種者에게서 死亡豫防效果와 重症化豫防效果가 각각 最大 50.6%, 53.3%로 나타났다.

 

○海外 國家들, 高齡層·高危險群 中心 4次 接種 許容

코로나19 백신 접종 중인 칠레의 한 병원. EPA 연합뉴스 제공
칠레의 한 病院에서 코로나19 백신 接種 中인 모습이다. EPA 聯合뉴스 提供

 

海外에서 4차 接種을 가장 먼저 施行한 國歌는 이스라엘이다. 지난해 12月 免疫低下者와 療養施設 入所 老人 等 脆弱層을 對象으로 4次 接種을 承認했다. 곧이어 60歲 以上 高齡者 全體로 對象者를 擴大했다.

 

美國은 12歲 以上 免疫低下者 및 50歲 以上 年齡層에 對해 4次 接種을 ‘許容’하다가 最近 ‘勸告’로 勸告 水準을 높였다. 캐나다는 온타리오州가 지난해 12月 免疫低下者 等을 對象으로 4次 接種을 實施했으며, 獨逸은 2月 70代 以上과 免疫缺乏症 患者, 療養院 居住者 等에게 4次 接種을 勸告했다.

 

칠레는 2月부터 4次 接種 對象을 55歲 以上으로 擴大했으며 같은 時期 英國은 75歲 以上 高齡者와 免疫 低下者를 對象으로 4次 接種을 實施했다. 日本은 現在 高齡者와 基底疾患者에 對해서만 4次 接種을 許容하고 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