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어캣 集團 疏通 方法은? 바로 꼬리 아래 ‘OOOO 냄새'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미어캣 集團 疏通 方法은? 바로 꼬리 아래 ‘OOOO 냄새'

統合檢索

미어캣 集團 疏通 方法은? 바로 꼬리 아래 ‘OOOO 냄새'

미어캣은 냄새를 이용해 주변의 위험을 서로에게 알리는등 집단행동을 한다. - GIB 제공
미어캣은 냄새를 利用해 周邊의 危險을 서로에게 알리는 等 集團行動을 한다. - GIB 提供

사람은 처음 만났을 때 名銜을 주고 받으며 人事를 하고 相對方을 探索합니다. 남아프리카에 主로 棲息하는 미어캣(Meerkats)의 名銜은 냄새입니다. 

 

미어캣은 적과 我軍을 냄새로 判斷할 만큼 敏感한 嗅覺을 가진 動物인데요. 바람에 실린 냄새가 敵이라고 判斷되면, 卽刻 몸을 꽃꽂이 펴고 같은 곳을 쳐다보며 危險을 알리는 동작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동물입니다.

 

最近 미어캣이 적뿐만아니라 다른 미어캣 集團과 自身을 구분하고 서로 意思疏通을 하는데 냄새를 利用하며, 그 냄새는 몸에서 나오는 분비물에 사는 박테리아 때문이라는 硏究가 나왔습니다. 美國 듀크大 鎭火人類學科 크리스틴 드레아 敎授팀은 미어캣의 몸에 있는 박테리아에서 나오는 化學物質이 無作爲로 섞여 個體別로 特有의 냄새를 내뿜는다는 硏究 結果를 學術誌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지난 6月 12日(現地時刻)에 發表했습니다.

 

미어캣은 꼬리 아래에 달린 주머니에서 나오는 냄새를 自身의 周邊 바위나 풀에 묻혀둡니다. 그 냄새로 周邊에 있는 미어캣이 自身의 同僚인지 짝짓기의 競爭者인지 判斷할 수 있습니다.

 

硏究팀은 南아메리카 칼라하리 沙漠에 있는 쿠루萬康 周邊에 사는 野生 미어캣 36마리의 냄새 주머니에서 박테리아를 採取해 遺傳子를 分析했습니다. 그리고 주머니에서 나오는 냄새를 各 氣體 成分별 吸着程度에 따라 分離하는 가스 크로마토그래피法으로 確認했습니다.

 

남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 쿠루만강에 사는 미어캣이 꼬리아래 주머니에서 나오는 냄새를 주변 풀에 묻히고 있다 - 미국 듀크대 제공
南아메리카 칼라하리 沙漠 쿠루萬康에 사는 미어캣이 꼬리아래 주머니에서 나오는 냄새를 周邊 풀에 묻히고 있다 - 美國 듀크大 提供

그 結果 미어캣의 냄새 주머니에서 1000餘 種의 박테리아를 찾았고, 그들이 만드는 알코올과 알데하이드 等 220餘 가지의 揮發性 化學物質을 發見했습니다. 特히 같은 集團에 屬한 수컷 미어캣의 境遇, 類似한 박테리아 種을 共有해 그 냄새로 서로 疏通한다는 事實도 알아냈습니다.

 

論文 第1 著者인 프랑스 툴루즈國立科學센터 사라 레클레어 硏究員은 “動物이 냄새로 疏通한다는 것 自體는 많이 알려진 事實”이라며 “하지만 그것이 미어캣이 가진 遺傳子가 아닌 비슷한 박테리아를 共有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確認한 것”이라고 說明했습니다.

 

레클레어 硏究員은 또 “우리가 아는 박테리아는 極히 一部일 뿐”이라며 “더 많은 박테리아와 거기서 나오는 物質을 밝히면 動物의 疏通 過程을 理解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