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榮山江이 품은 船社· 古代 文化 > 歷史文化室 > 常設展示 > 戰時案內 > 國立나주博物館 누리집
榮山江流域   古代   古墳文化의   中心
國立 羅州 博物館

榮山江이 품은 船社· 古代 文化

歷史文化室

榮山江 流域 사람들의 살아 숨 쉬는 歷史 文化

榮山江 流域 사람들은 江과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아 이 地域만의 獨特한 文化를 꽃피웠습니다. 靑銅器 時代 사람들은 수많은 고인돌을 만들었고, 三國時代 사람들은 巨大한 독널 古墳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點은 全 世界的으로도 類例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榮山江과 西南海의 地政學的 特徵은 社會·政治·經濟的으로 重要하여 統一新羅 以後 中國과의 交流에 中心이 되었고, 高麗 建國의 기틀을 다지는 데 一助하였습니다. 朝鮮 時代에는 物流 流通의 中心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榮山江이 품은 船社·古代 文化

全羅南道 西南部 地域을 貫通하는 榮山江 一帶는 바옥한 平野와 바다가 接해 있어 先史 時代부터 사람들이 살기 좋은 곳이었습니다. 또한, 中國과 日本을 잇는 地理的인 利點으로 周邊의 다양한 文物과 文化가 들어오는 關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背景으로 榮山江 一帶에 살았던 사람들은 ‘馬韓’의 一員으로 成長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馬韓이 古代 國家로 發展하지 못하였지만, 百濟가 榮山江 流域에 影響力을 미칠 때도 一部 馬韓 傳統을 維持하였습니다.

展示室 모습

간돌劍과 간돌화살鏃(咸平 덕림리 백양 고인돌軍)

새무늬 靑銅器(榮光 화평리 手動)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